[다시보기] 현장 업무 효율과 교대 근무 관리를 한번에!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전 세계 인력의 80%가 현장 근로자(Frontline Worker) 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현장에서 고객을 직접 만나거나, 제품과 서비스를 운영하는 이들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업무 관리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새롭게 선보이는 Zoom의 프론트라인 워커 솔루션을 통해 현장 근무/교대 근무 중에도 원활하게 소통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현장 근로자들의 참여도와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 이런 산업군/직군에 추천합니다. 

  • 리테일 업종의 매장 운영자와 판매직 

  • 공장 생산 라인 및 품질관리 담당자 

  • 물류센터 관리자, 배송 기사 및 운송 담당자 

  • 병원 의료진, 간호사 및 행정 스태프 

  • 건설 현장 근로자 및 시설 관리 인력 

위의 예시외에 현장 근로자/교대 근로자가 있는 모든 산업군/직군의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2025년 07월 15일 (화요일) - 웨비나 방송 중에 있었던 질문과 답변 입니다.

질문이 총 4개 입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감사합니다. Zoom 관계자께서 답변을 제공해 드릴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1. 교대 근무자나 파트타이머의 계정 권한을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예: SSO, SCIM, 역할 기반 권한 부여 등)에 대해 구체적인 설정 방식과 시나리오가 궁금한데, Frontline 워커들이 사용하는 Zoom 기능에 대한 접근 제어는 어떻게 관리하나요? 2. 리테일, 물류, 의료 등에서는 스케줄 변경이 잦은데, 이와 연동해 자동 알림이나 회의 초대 등을 보낼 수 있는지 ? 기존에 사용하는 근태관리/스케줄링 시스템과 Zoom Workplace를 연동할 수 있는 API나 커넥터가 있나요? 3. 본사는 MFA 필수, 파일 전송 허용 등으로, 현장은 일부 기능 제한 등 세부 정책을 분리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고 싶은데, 보안 정책 적용은 본사 직원과 현장 인력에게 다르게 설정할 수 있나요? 4. Zoom Workplace를 현장 인력에게 도입할 때 가장 많이 겪는 IT 운영 이슈는 무엇이고, 이를 해결한 고객 사례가 있나요?

줌 워크 플레이스에는 다양한 접근 제한 기능이 있습니다. 줌 워크플레이스의 접근 제한은 줌 자체의 기능이므로 다양한 컨텐츠 보안 옵션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그룹을 나누어서 화일에 대한 접근 제한을 강화는 가능합니다.

해당 웨비나에서 소개된 솔루션이 중소기업의 IT 인프라 환경에서 기존 시스템과의 호환성 문제 없이 통합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가요?

현재 줌 워크플레이스는 모바일 앱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향후에 고객사가 가지고 있는 CRM,WFM 와 연동이 될 예정입니다.

제시된 솔루션이 클라우드 기반 환경과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각각 어떤 이점을 제공하며,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면 어떤 접근법을 추천하시나요?

구축형 대비 AI, 클라우드 채팅, 미팅, PTT 등 클라우드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웨비나에서 다루는 기술 또는 솔루션을 통해 기업의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규제(GDPR, 한국 개인정보보호법 등)를 준수하는 데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여기에 좀 더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

https://www.zoom.com/en/trust/privacy/

줌은 다양한 보안 옵션 및 국제 규정을 준수합니다.

1.한국과 미국 사용자의 경우에 영어 번역 기능에 대해서 개선점이 있는지

내 채팅과 미팅에는 자동 번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ZOOM이 PC와 모바일 모두 간편히 사용이 가능하고 화면 공유및 많은 인원 동시 접속 가능한 장점이 있는반면 보안상에 취약점이 다소있는것으로 아는데 개선방안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줌이 여러 국제 표준 보안 검사를 진행 중이여서 최근에 보안 적으로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또한 E2E 보안 기능을 탑재하고 향후 양자 암호화도 연동이 될듯 합니다..

현장에서 교대근무 중인 직원들끼리 인수인계를 하다 보면 커뮤니케이션 누락이 자주 발생하는데, Zoom 솔루션에서는 이런 인수인계 과정의 정보 전달을 어떻게 더 명확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Task는 업무를 명확히 하고 진행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줌이 서비스입니다.

Task 항목과 교대조 관리자가 "교대 관리 요약" 서비스를 활용해 자동으로 인수인계 내용을 요약할 수 있습니다.

Zoom의 프론트라인 워커 솔루션은 기존 Zoom 플랫폼과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나요?

기본 미팅 채팅 태스크 같은 줌의 기술을 모바일로 최적화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로트 라인은 줌의 다양한 기술과 AI 기술을 접목한 모바일 솔루션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질문) 실내 공장/건설 현장/호텔/병원 등 서비스 등 현장직들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활용이 된 사례들이 있을까요?

글로벌 사례는 많이 있지만, 국내 사례는 아직 없습니다.

[질문] 360도 카메라로 화상회의나 동시 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혹시 이런 실시간 공간영상 촬영하는 제품도 있는지요?

줌은 3rd 파트 솔루션으로 연동해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질문] Zoom Workplace for Frontline에서 교대 근무 자동 스케줄링은 어떤 방식으로 최적화되나요?

WFM (Work-Force Management) 서비스와 연계하여 제공하고, 연말에는 줌에서 직접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질문] Zoom 워크플레이스에서 실시간 통화회의를 진행시 회의 어젠더 항목 , 회의 내용요약 등을 MS Copilot을 연계하여 이용할 수 있나요?

MS의 경우 현재 자체 기능으로 사용 가능하며 줌 AI Compaion과 직집 연동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줌 AI 안에는 Open AI, LLma, Perplexity와 같은 다영한 AI를 사용하므로 줌 AI를 경험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줌 자체의 AI Companion을 사용하면 다양한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 Zoom Workplace를 도입한 기업들은 주로 어떤 문제를 계기로 기존 시스템에서 전환을 결심하게 되나요? 특히 어떤 기능이 전환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현장 근로자들에게 새로운 시스템을 빠르게 적응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일반적인 수요는 1) 사무실 이전 2) 전화 시스템 교체 등의 이슈가 발생할 때 전환을 고려합니다.

기존의 줌 보다 훨씬 자동화 된 솔루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네 모바일 위주로 출시한 이번 제품은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자들이 로그인 하면 자동으로 출근 그룹등이 지정되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문서 공유, 업무 지시, 작업 리포트 등 반복 업무의 효율 향상을 위해 Zoom Workplace가 제공하는 자동화 기능은 무엇이 있는지요? 그리고 Zoom Workplace의 업무 자동화 기능(RPA와 연계 등)은 어느 수준까지 확장 가능한지요? 2.기존 워크플로우와 비교했을 때, Zoom Workplace 도입 시 가장 실질적으로 개선된 기능은 무엇이고 Zoom Workplace 사용 전후로 교대 누락, 중복 배치 등과 같은 오류가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사례가 있는지요? 현장 요구에 따라 앱을 커스터마이징하거나 워크플로우를 설정하는 기능은 충분한지도 궁금합니다. 3.Zoom Workplace for Frontline은 다른 Zoom 앱(회의, 화이트보드, 캘린더)과는 어떻게 연동되고, 현장 중심 조직에 어떤 시너지 효과를 주는지요? 그리고 기존 제조현장의 MES, ERP, HR 시스템과의 API 연동은 어떤 방식으로 구현되는지요? 4.Zoom Workplace 솔루션 도입 시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이고, 그 해결방안은 무엇인지요? 그리고 Zoom Workplace가 미래형 스마트팩토리 또는 디지털 트윈 환경과 통합될 가능성은 어느정도로 보시는지요?

4,. API 연동은 추후 지원 예정입니다. (연말 예상)

3. Zoom Workplace for Frontline은 기존의 Zoom Workplace 앱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새롭게 ㅅToady 와 Shift 탭이 추가된 것입니다.

2. 구체적인 비교 사례는 없습니다.

1. Zoom Workplace for Frontline이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현재 업계 동향 및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지식 노동자에서 현장 노동자로 IT의 중심이 이동 중입니다. 새로운 시장이며 새로운 생산성 향상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영역이빈다.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기능은 어떻게 있을까요?

PTT, 채팅 등의 기능입니다.

현장 근무자가 현장에서 교대 근무 관리 등의 서비스 이용시에 본인 여부 등을 확인하는 서비스는 어떠한 것이 진행되는지 문의 드립니다

네 듀얼 팩트 인증으로 추가 인증을 하면 될듯 합니다.

[질문]Zoom Phone과 모든 업무 환경에서 연결시켜 주는 Zoom Rooms를 기업의 상황에 맞게 최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Zoom Rooms은 Zoom Phone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스빈다.

[질문] Frontline 솔루션은 어떤 방식으로 교대 근무 관리와 소통을 동시에 지원하나요? 단순 알림 기능 외에도 스케줄링이나 업무 지시 등 실질적 도구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네 별도의 관리자 포털을 사용해서 스케줄링 하시면 됩니다.

[질문] 기존 Zoom 앱만으로 가능한 기능과 한계가 있는지? 현장 근무자가 별도 앱 설치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줌 모바일 클라이언트는 설치 하셔야 합니다.

[질문] 기존에 사용하던 메신저나 그룹웨어보다 Zoom Workplace가 더 나은 점은 무엇인가요?

미팅, 채팅, 전화 , 무전기, AI 등 줌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서비스가 통합이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질문] Zoom Workplace에서 추후 AI 기능이 확대된다면, 현장 음성 대화를 자동으로 분석해 업무 리포트를 생성하는 기능도 포함되는지요?

여기에 AI 기능이 제공이 됩니다.

네 추후 가능합니다. 줌 보이스 레코드가 출시 했고 향후 한글화 진행 예정입니다.

[질문] 모바일 단말 기반의 업무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보안 프로토콜로 보호되나요?

줌이 가지고 있는 서버 암호화 방식을 제공합니다.

Zoom Workplace for Frontline과 일반 Zoom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지요?

Zoom Workplace for Frontline은 줌의 여러 기능을 현장 근무자가 필요한 부분만 모바일로 새로 만든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업무 스케줄이 변경되면, 현장 작업자에게 어떻게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사내메신저, 카카오 알림톡, 문자 등등 다양한 채널로 확장하여 알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지요?

모바일 앱이므로 똑같이 알림을 제공합니다.

Shift (교대조) 탭에 자신의 근무 일정이 표시합니다. 알림은 줌 웍스페이스 앱의 알람 정책에 따릅니다.

솔루션 도입 전에 기업 입장에서 준비해야 하는 사항이나 필수 고려사항은 무엇인가요?

현장 근무자를 위한 기존 서비스가 무엇이 있는 지를 확인하고, 줌 워크플레이스 포 프론트라인이 무엇을 바꿀 수 있는 지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 관리자 입장에서 가장 자주 활용되는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은 어떤 것이며, 어느 수준까지 가시화할 수 있나요?

현장 근무자들의 출퇴근 여부 외에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것은 없습니다.

교대 근무 스케줄 관리도 Zoom Workplace 기능 안에 포함되는 건가요?

현재는 교대 근무 조 편성된 것을 수동으로 관리하고, WFM 서비스와 연계 및 자체 줌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은 연말입니다.

[질문]줌 워크플레이스를 통한 정보 교류와 업무 일지,업무 협업에 대한 다양한 기능이 효율적이고 좋은 것 같습니다. 아런 내용을 개인 업무 목표와 진행에 대한 업무 성과와 평가까지 연계하는 기능도 향후 개발 될 수 있는지요?

현재는 각 사용자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태스크 기능은 제공합니다. 다만 업무 성과와 평가는 별도 솔루션으로 향후 출시 로드맵이 있습니다..

[질문] Zoom 워크플레이스에서는 재택근무자 근태관리를 어떻게 지원하나요?

별도의 근태 관리 솔루션은 제공하지 않고 현재는 3rd 파티 인력 관리 솔루션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향후 줌도 인력 관력 솔루션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동일한 수준의 기능과 편의성을 제공하는지 궁금합니다?

1. 교대 근무 중인 직원들이 Zoom을 활용해 인수인계 시, 정보 누락을 최소화하고 업무 연속성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이나 활용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2. 현장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Zoom의 어떤 기능(예: 회의 녹화, 채팅, 파일 공유 등)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효율을 높이기 위한 툴, 기능 구성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나 추천하시는 사용예 있으면 공유 요청드립니다.

네. 이 부분은 줌 파트너에게 질문을 주시면 각 산업별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드릴 수 있습니다.

[질문] 수백 명 규모의 직원이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그룹별 공지/교대별 업무 분배를 자동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나요?

네. 이건 기본적인 기능으로 관리자가 업무 지시를 할당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음성/영상 기능 외에도 업무 지시나 일정 공유 등 텍스트 기반 협업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지요?

네.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Zoom Workplace 적용 사례를 고려할 때 자동차 부품 업체 생산관리/물류관리 업무에 특화하여 제시해 줄 수 있는 활용 기능, 적용 전략이나 기대효과가 무엇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솔루션 적용시 보안 측면이나 서버 성능 등 시스템 측면의 제약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현재는 특정 버티컬 전용으로 기능이 분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향후 API를 연동해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주요 경쟁 제품이나 솔루션은 무엇이 있고, 경쟁 대비 차별화된 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네. 글로벌하게 여러 벤더 들이 이 분야에 뛰어 들고 있습니다. 줌의 장점은 기존 줌이 가지고 있는 미팅, 전화 ,채팅을 보다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AI 기능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부분입니다.

Zoom Workplace 적용관련 보안등 이슈 해결노하우가 궁금합니다

네. 보안은 줌의 최우선 순위입니다.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질문] 개설된 방과 방을 서로 연결하는 커넥팅 기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1그룹과 2그룹이 별개 미팅을 하다가 필요에 의해 조인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서요

채팅은 새롭게 방을 만드는 것이고, 줌 미팅은 새롭게 미팅을 하는 것입니다.

관리자 입장에서 조직 전체 근무 현황을 대시보드 형태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궁금해요?

네 이건 제품안에 제공되는 별도의 인력 관리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향후 줌에서도 인력 관리 솔루션을 출시 할 예정입니다.

기존 사용하던 시스템과 연동시에 주의해야 하거나 필수적인 요소는 무엇인가요?

현재는 외부 시스템 연동은 특정 제품군으로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질문) 실내 공장/건설 현장/호텔/병원 등 서비스 등 현장직들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활용이 된 사례들이 있을까요? Zoom (Members) 글로벌 사례는 많이 있지만, 국내 사례는 아직 없습니다.

네. 해외 사례는 많이 있는데 답글로 설명하기는 좀 어렵네요. 줌 파트너 분들에게 연락 부탁 드립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주기적으로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교대 근무 특성상 모든 인원이 모이기 힘든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Zoom 솔루션이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당연합니다. On-demand 및 실시간 교육을 줌 미팅으로 진행하 ㄹ수 있고, 줌 클립 및 줌 미팅 녹화를 이용하여 교육이 가능하고, 향후 로그 및 통계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질문]다수의 가입자가 동시에 회의에 참석하는경우 딜레이 및 화상품질이 저하되는현상이 있는데 이를 최소화하는 방안이 궁금합니다.

줌이 전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인 이유는 품질 저하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앟ㄴ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사례를 하나만 자세하게 소개해주실수 있을까요?

위의 URL에서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zoom.com/en/customer-stories/all/

Zoom Workplace 도입시, 교대 근무자나 현장 작업자에게 스케줄 변경 및 긴급 공지 등을 사내 메신저 뿐만 아니라 카카오 알림톡, SMS, 기업용 챗봇 등으로 다채널로 연계하여 실시간 알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이를 위해 Zoom Workplace의 API 또는 RPA와의 통합이 어느 수준까지 지원되는지 구체적인 구현 방식과 실제 사례를 알고 싶습니다.

카카오톡, SMS 등과 연계를 위해서는별도의 중계 서버가 필요합니다. API를 활용해 개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질문] Zoom 워크플레이스 기반으로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려면 어느 수준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효율적일지요?

원격 프로그램은 온디멘드 또는 실시간으로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질문]줌 워크플레이스를 통해 근태,근무 조편성,업무,회의 등 다양한 기능이 좋은데요. 기관의 조직,인사 정보와의 커스터마이징은 어느 단계까지 지원이 가능한지요? 인사 정보에 대한 보안을 관리자 권한과 연계하여 어느 단계까지 설정이 가능하거나 가능하게 될지요?

API를 통한 기존 WFM, HRMS 시스템과 연계는 연말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질문]AI를 사용하여 영업 회의 및 거래를 분석하여 통찰력을 제공하는 ‘영업용 줌 IQ"기능이 도입된것로 아는데 개선계획과 일반용에 도입계획등이 궁금합니다.

현재 판매중인 제품입니다.

[질문] 실시간 체크인/체크아웃 기능은 인사 시스템(HRMS)과 어떻게 연동되나요?

향후 API를 통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고유한 산업별 전문용어 등을 미리 사전 등으로 세팅해서 다국어 변역 지원을 강화해서 서비스 제공을 받을 수도 있나요?

Custom AI Companion Add-on 라이선스를 추가 구매하여 BYOV (Bring your own Vocabulary) 또는 BYOD (Bring Your Own Data)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은 현장에서의 연결 안정성과 성능 저하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요?

줌은 최대 50%의 패킷 손실에도 안정적인 음성과 영상을 전달합니다. 줌 워크플레이스 포 프론트라인도 서비스에 문제가 없습니다.

Zoom Workplace가 추후 AI기능을 통해 현장 음성대화나 회의 내용을 자동으로 실시간 분석하여 교대 인수인계 리포트, 작업 지시내역 등을 자동 생성하고 MES, ERP 같은 기존 시스템에 연동할 수 있는지, AI 음성 분석기능의 구현시, Zoom Meeting/Phone/Rooms가 어떤 역할을 하고, Copilot같은 외부 AI솔루션과 연계가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가능합니다. 외부 AI 서비스 연계는 줌이 자체적으로 지정하고, 향후 고객이 선택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니다.

[질문] zoom을 기업의 cloud contact center와 효율적으로 연동시키려는 경우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점검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줌은 컨택센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솔루션 도입 시 기존 시스템 ERP SCM 등과의 연동은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가요?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질문]줌 회의 창에서 채팅 기능을 포함하여 사용하는 것을 채팅 창을 회의와 별도로 채팅 창을 구성하거나 채팅 창에서 회의로 연계되는 방안도 지원이 가능한지요? 줌 워크플레이스에서 회의 구성과 채팅 창을 구성하는 것에 대해 독립적으로 만들거나 백업,저장 보관도 가능한지요?

CMC (Contineuos Meeting Chat)이라고 해서 미팅 생성 시 자동으로 채팅방이 개설되어 미팅 전, 중 후에도 고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채팅 모록에 항상 표시 되어 있으므로 백업 및 저장 보관이 가능합니다.

[질문] 업무 매뉴얼 및 SOP 공유 기능은 콘텐츠 버전관리 기능을 지원하나요?

업무 매뉴얼을 채팅창을 통해 공유할 수 있고, 구글 및 MS 드라이브를 이용하할 수 있스빈다.

[질문] 생산/물류 현장에서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보다 로그 기반 기록이 중요한 경우도 있는데, 해당 기능도 포함되나요?

채팅 및 실시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로그를 제공합니다.

요즘 비슷한 기능이나 서비스가 많은데 줌의 독자적인 기능이나 특화 서비스는 무엇이 있나요?

줌의 AI Companion의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Zoom Workplace for Frontline이 교대 근무관리, 현장 스케줄링, 실시간 화상협업 등을 통합하면서도 모바일 앱 설치없이 웹이나 기존 단말로 사용할 수 있는지, 특히 실시간 협업장비와 연동될 때 보안 취약점을 어떻게 보완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제조현장의 MES, ERP, HR과의 API연동에서 데이터 무결성과 접근권한관리를 어떤 방식으로 최적화하는지 구체적 사례를 부탁드립니다.

네 기존의 HR 시스템과 API로 제공하는게 로드맵입니다.

Zoom Workplace for Frontline의 도입 및 운영에 필요한 IT 인프라 요구사항은 어느 정도인가요? 소규모 현장에서도 구축이 용이한가요?

네. 클라우드이고 설정이 간단해 소규모 사업장에 적당합니다.

[질문]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은 기존 HRM/근태 시스템과 어떤 방식으로 연동할 수 있나요? 데이터 싱크 주기나 API 제공 범위가 명확히 정의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향후 지원이 될 예정입니다. 연말 정도 예상이 됩니다.

[질문]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은 기존 HRM/근태 시스템과 어떤 방식으로 연동할 수 있나요? 데이터 싱크 주기나 API 제공 범위가 명확히 정의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향후 로드맵입니다. 현재는 지원되는 HRM이 별도로 있습니다.

오프라인 상태에서 입력된 데이터는 네트워크 연결 시 자동으로 동기화되는지요?

클라우드와 자동 백업이 되므로 다시 온라인으로 연결되면 바로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질문] BYOD 환경에서의 데이터 유출 방지 기능이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수준인지요? 개인 스마트폰을 활용한 업무 운영 시 보안 정책MDM, 데이터 접근 제한 등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현장 근무자를 위한 기능에서는 주로 고려하지 않으며, 만일 필요하다면 전문 솔루션을 활용합니다.

[질문] 다국어 지원, 자동 번역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는지, 건설이나 제조 현장에서 사용 시, 다국적 팀 간 언어/시간대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요?

지원합니다.

제공되는 AI 기능을 외부 API 연동 등 확장도 가능한가요?

Connector 기능을 이요하여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스빈다. 예를 들어, Zendesk 및 Jira와 줌을 연계하빈다.

[질문] 교대 근무 간 인수인계, 공정 중 이상사항 공유 등도 Zoom Workplace 내에서 구조화할 수 있나요? 단순 채팅 외에 업무 이력 및 교대 로그 관리 기능이 통합되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Workflow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아직 복잡한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질문] Workvivo를 소규모 사업장에서 업무적으로 사용시 고려해야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Workvivo는 소규모 보다는 중대규모 사업장에 효율적입니다. 소규모 사업장은 사장님이 직접 이야기를 하면 되죠..

[질문] 비대면 보고나 점검 절차에 활용되는 화상 기능은 어떤 자동화 기능과 통합되나요?

화상 회의 시작 및 초대 등에서 활용할 수 있고, 녹화 시 스크립트 생성 및 요약, 할 일 목 록 등이 자동 생성합니다.

업무 관련 중요한 알림이나 공지사항을 현장 근로자들의 스마트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로도 받을 수 있나요?

아직 이렇게 기능이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향후 진행될 예정입니다.

현장 근로자들이 사용하는 디바이스(예: 모바일, 태블릿 등)에 최적화된 기능은 어떤 것이 있나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기능입니다.

[질문] 근무 일정, 교대표, 업무 분장 등을 시스템 내에서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최적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나요? 휴무일, 가용 인력, 자격 조건 등을 고려해 자동 스케줄링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WFM 기능으로 줌은 연말에 지원예정입니다.

현장 장비의 센서 데이터나 IoT 정보와 연동하여 장비 이상 징후 발생 시 현장 근로자에게 자동 알림을 보내는 기능이 있나요?

API를 활용하여 줌 챗 또는 줌 폰으로 여결할 수 있습니다.

[질문]영업용 줌 IQ는 통화 시간’ 비율, 응답 간 지연 시간, 통화 중 고객이 말하는 횟수 등을 기준으로 고객의 관심을 나타내는 서비스 점수를 생성하는데 한국어 지원여부와 계획등이 궁금합니다.

현장 관리자 입장에서는 여러 위치에 있는 팀원들을 동시에 확인하고 소통해야 할 일이 많은데, Zoom 솔루션에서 다수의 현장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시보드 기능이나 권한 설정 기능이 있나요?

교대조 관리자는 자신의 구성원을 관리하고, 상위 관리자는 전체 교대조들의 근무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련의 기능들을 추후 확인을 위하여 저장할 수 있나요?

모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내용은 상시 저장됩니다.

[질문] 관리자 입장에서 현장 인력의 근태 및 업무 효율을 분석할 수 있는 주요 KPI 지표는 무엇인가요?

현재 근태 관련 솔루션은 연말 줌에서 출시 예정입니다. :)

[질문] 근로자들의 몰입도와 피드백 반응률을 정량화해서 추적할 수 있는 메트릭이나 대시보드가 제공되나요? 실시간 참여도, 메시지 확인율, 공지 반응률 등 주요 지표 측정 가능 여부가 궁금합니다.

네 연말에 출시 예정입니다.

[질문] 다국어 지원 관련 질문입니다. 글로벌 프레전스 환경에서 줌 이용시 접속자들의 다국어 자동 번역 기능이 어떻게 지원되는지, AI기반 transcribe 기능 관련 서비스가 궁금합니다.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커스텀 지원이 어디까지 가능한지도 설명부탁드립니다

다국어는 채팅, 미팅, 전화 등에서 모두 사용하빈다.

[질문] 근무자가 위치 기반으로 체크인/체크아웃하거나 교대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나요? GPS 기반 출결, 위치 기반 업무 배정 등이 포함되는지도 궁금합니다.

현재 Q3 전후에 지원할 예정비니다.

[질문] 리테일 매장의 파트타이머나 임시직 인력에게도 쉽게 적용 가능한 UX/보안 모델이 있나요? 근속기간이 짧은 인력에게도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구조인지 궁금합니다.

리테일 매장에 맞는 서비스입니다.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커뮤니케이션합니다.

[질문] 기존 Zoom 계정이 있는 회사에서도 추가 비용 없이 Frontline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나요? 또는 별도 라이선스 구성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별도 라이선스가 발생하빈다.

템플릿 기반의 업무지시서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직 로드앱이빈다.현재는 줌이 제공하는 포맷을 사용합니다.

실제 도입 시 가장 반응이 좋았던 기능은 무엇이었나요?

2. 내선 통화

1. 교대 근무 조끼리 자동으로 생성되는 채팅창

알림 설정과 같은 세부 설정도 기업마다 조정 가능한가요?

알림은 줌 앱 설정에 따릅니다. 스마트폰에서 카톡처럼 알림 설정에 따라 움직입니다.

개인이 활용하는 사례도 소개 가능할까요?,

개인이 아닌 기업용입니다.

현장에서 발생한 문제를 빠르게 시각적으로 공유하고자 할 때, Zoom을 통해 영상이나 사진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면서 상호 피드백을 주고받는 기능이 어떤 식으로 제공되나요?

채팅 창에 사진 영상 음성 등을 공유할 숭 ㅣ씁니다.

혹시 휴대폰 카메라를 활용한 작업 인증이나 실시간 보고가 가능한지요?

[질문] 예전부터 DATA망과 VOICE망은 분할 구성하는 등의 VOICE망 품질 보장 방법이 있었는데요, 실제로 회사에 구축된 화상 시스템을 사용하다보면 사용자 인터넷으로 공용 사용하다 보니 품질 보장이 잘 안되어 클레임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을 해결 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 없을까요?

교대 근무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능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제공되나요?

[질문] 원격화상협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중요회의인경우 네트워크보안성,신뢰성이 우선인데 해킹 예방하기위해 귀사만의 보유하고있는 기능은 어떤게 있는지요?

[질문] Push-to-Talk (PTT) 기능을 사용 할 때 최대 몇 User까지 지원되는지 문의 드립니다.

17일 전
deerokgo

등록했습니다.

[다시보기] 현장 업무 효율과 교대 근무 관리를 한번에! Zoom Workplace for Frontline

  • 2025년 07월 15일 (화요일)
  • 14시 00분 - 15시 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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